본문 바로가기

돈이 되는 정보

연금저축펀드와 연금저축보험의 차이점

반응형

안녕하세요, 50세 이후 은퇴를 위한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모두의 샤오롱입니다. 요즘 노후 준비를 위해 연금저축에 가입 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막상 내가 가입한 것이 연금저축보험인지 연금저축펀드인지 그 차이를 정확히 모르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각 상품의 차이는 무엇이고 장단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이해하기 쉽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금저축은 운영주체에 따라 펀드, 보험 그리고 신탁으로 나뉘게 됩니다. 투자자의 상황이나 투자성향에 따라 장단점이 달라질 수 있지만 오늘 이 시간에는 일반적인 경우를 기준으로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연금저축펀드

(1) 운영주체 :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 펀드판매사

(2) 수수료율 : 0.15~1%

(3) 장점 : 저축보험과 저축신탁 등 타 상품에 비해 평균 수익률이 높은 편이고, 사업비가 없으며 납입이 자유롭다.

(4) 단점 : 펀드는 '투자'상품이기 때문에 마이너스가 될 확률도 있다. 하지만 연금이라는 장기납부의 특성상 투자리스크가 그리 높지 않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연금저축보험

(1) 운영주체 : 보험회사

(2) 수수료율 : 4%이상

(3) 장점 : 중도 해지 하지 않는다면 원금 보장이 된다.(하지만 최근 초저금리로 이 역시 100% 보장이 힘들다)

(4) 단점 : 보험 납입금액의 약 10%가 사업비로 사용되고, 금리가 점차 낮아짐에 따라 수익을 기대하기 점점 힘들어졌다.

 

연금저축신탁

(1) 운영주체 : 시중 은행

(2) 수수료율 : 0.6% 대

(3) 장점 : 원금이 보장 된다

(4) 단점 : 요즘 금리가 워낙 낮다보니 수익이 미비하다

 


3~40대 직장인이라면 연금저축펀드 가입을 추천 드립니다. 세액 공제 한도 내에서 최대 금액을 납부하는 것이 좋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도해지 않는 것' 이기 때문에 중단기 경제계획을 세워 본인의 경제상황에 맞춰 적당한 금액을 꾸준히 적립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저축보험은 보험사에 근무하는 지인 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업비로 인해 원금 회복도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연금저축보험의 경우 연금저축펀드로 손해 없이 이전하는 것도 가능하므로 잘 확인 하신 후, 본인의 상황에 맞춰 결정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돈이 되는 정보] - 연금저축보험을 연금저축펀드로 변경하는 방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