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이 되는 정보

주택연금 수령액 확인 해 봤어요. (feat 가입 나이와 조건 )

반응형

주택연금 가입 조건은?

주택연금 가입 나이

 근저당권 설정일 기준, 주택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만 55세 이상인 대한민국 국민

 

 

2. 주택보유 수는 상관없이 9억원 이하 주택소유자

- 다주택자여도 합산가격이 9억원 이하인 경우 문제없으나 만약 9억원을 초과하는 다주택자는 3년 이내에 1주택을 팔아 9억원 아래로 가액을 맞추면 가입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금에 가입할 주택에 가입자나 배우자가 실제 거주하고 있어야 한다는 사실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거주 중이며 보증금 없이 주택 일부만을 월세로 주고 있는 경우에도 가능합니다.

 

만약 이혼을 한 경우 이혼한 배우자나 재혼한 배우자는 주택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주택 연금에 담보가 된 주택은 1순위로 근저당권을 설정합니다.

 

 

가입자가 사망한 경우 자녀의 동의가 있어야 배우자의 연금 승계가 가능하다는 점도 눈여겨 봐두셔야 할 점입니다.

 

주택연금수령액 알아보기 세 번째, 가입 조건이 완화된다던데?

 

 

2019년 11월 주택연금 가입 조건 완화가 확정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약 135만 가구가 주택연금에 가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실질적인 시행은 2020년 하반기로 예상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정확한 완화 개시일은 정해진 바가 없습니다. 하지만 확정된 내용을 미리 확인하시고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아 따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입 가능 연령은 만 60세 이상에서 만 55세 이상으로 내려갑니다. 주택 가격 기준이 되었던 9억 원은 시가 기준이었으나, 공시 가격을 기준으로 변경됩니다.

 

전세를 둔 단독 주택 및 다가구 주택, 오피스텔도 포함하며, 자녀의 동의가 없어도 배우자에게 자동 승계 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상단 주택연금 메뉴를 선택하면 예상연금조회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지급 방식과 지급유형 및 생년월일, 시세를 입력하면 간편하게 주택연금수령액 계산 결과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시세는 해당 페이지에서 시세 검색을 이용하여 바로 검색한 후 입력이 가능합니다.

 

 

가입 조건 완화가 결정된 데다가 아직 우리나라는 주택연금제도가 생긴 지 십여 년밖에 되지 않았으므로, 다양한 방안을 생각해보신 후 가입을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돈이 되는 정보] -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확인 (feat 현재까지 가입금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확인 (feat 현재까지 가입금액 조회 방법)

안녕하세요, 알면 돈이 되고, 모르면 손해인 특급 정보만 전달 드리는 샤오롱입니다. 오늘은 소득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의무가입 해야 하는 국민연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지난

dino.sosohan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