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꿀팁 모음

생애최초, 신혼부부 특공 추첨제 2021.11부터 30%로 확대(feat 당첨확률 높이는 비결)

반응형

정부에서 신혼부부·생애최초 특별공급에 대해 여러번 정책을 내놓았지만 사실상 실수요자를 고려하지 못한 정책이라는지적이 있었습니다. 소득 기준과 자녀기준으로 인해 자녀가 없는 신혼부부나 1인 가구와 같이 꼭 집이 필요한 무주택 실수요자들이 역차별 받는 상황들이 생기게 된 것입니다.

 

정부는 이번에 신혼부부 특별공급과 생애최초 특별공급 물량의 30%를 추첨제로 운영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청약제도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로또 청약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최근 집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청약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무주택 실수요자들이 이번 정책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럼 지급부터 이번 개편안을 통해 달라진 사항들과 당첨확률을 높이기 위한 비결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신혼·생초 특별공급 개선사항

기존 신혼부부 특별공급과 생애최초 특별공급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1월부터 변경 되는 내용을 다음과 같습니다.

  • 대상 확대 : 30% 추첨 물량에 대해 1인 가구도 생애최초 특별공급 청약을 허용하고, 현행 소득기준을 초과하는 맞벌이 가구도 신혼부부·생애최초 특별공급 청약기회를 제공합니다.
  • 내집 마련에 대한 부담으로 출산을 미루는 최근 사회현상을 반영하여 신혼 특공 30% 추첨 물량에 자녀 수는 고려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 생애최초 특공시 1인 가구인 경우 60m2 이하 주택만 신청 할 수 있습니다.
  • 소득은 적지만 부모님으로부터 물려받은 재산이 많은 금수저 특공을 방지하기 위해 소득이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의 160%를 초과하는 경우 자산기준도 적용하도록 바뀌었습니다.

도시근로자 소득기준

      * 부동산 자산기준은 3.31억원으로 건축물가액과 토지가액을 합산하지만 전세보증금은 제외됩니다.

 

 

신혼특공 생애최초 특공 공급비율 변경

30% 추첨물량이 신설됨에 따라 기존 우선공급은 50%, 일반공급은 20%로 비중이 소폭 조정 됩니다.

 

 

신호특공·생애최초특공 자주하는 질문

Q) 이번 개편된 제도의 적용 시점은 언제부터인가?

  A) 11월 이후 입주자 모집단지부터 적용됩니다.

 

Q) 신혼부부 또는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에게 이번 제도 개선이 실제 이득이 될 것으로 보는지?

  A) 현재 제도는 1인가구나 무자녀 신혼부부 그리고 소득기준을 초과하는 맞벌이 부부에게 불리한 부분이 있었던 만큼 이러한 무주택 실수요자들에게 내집 마련의 기회가 될 수 있을것으로 기대됩니다.

 

신혼부부특별공급·생애최초에 대한 세부내용은 청약홈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신혼특공 생애최초특공 제도 개편.hwp
2.44MB

 

그리드형